발화의미의 파악
⑨ 할머니: 윤수 내가 업어 줄까?
⑨는 우는 손자를 업어 주겠다는 표현 이면에 자신은 손자를 돌볼테니 며느리는 비설겆이를 하라는 의도가 담길 수도 있고,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올 맏손자에게 우산을 가지고 마중 가라는 의도가 담길 수도 있다. 이와 관련하여 리치(1981:320)에서
발전되어 왔다. 그는 화용론 (speech act theory)에서, 문장을 진술문과 수행문으로 구분하여, 언이 어떻게 행을 수반하는가, 진술문이 어떻게 수행문에 의해 진위를 보증 받는가를 설명하려 했다.
-진술적 발화(constative utterance): 어떤 사태의 상태, 진위를 기술.
‘이다, 있다’, ‘George promised to come.'
공연은 한 순간을 토대로 한다. 한 순간은 배우의 몸과 소리, 무대공간, 빛, 음향이 만들어내는 한 순간이다. 이러한 순간이 살아있어야 한다. 연습된 것이 그대로 반복되는 한 순간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, 새로운 것이 생성되고 소멸해 가는 살아있는 순간이어야 한다. 연기자는 그 순간을 연습된
구조의미론의 원리
소쉬르(1916)을 출발점으로 하여 음운구조, 형태·통사구조, 어휘·의미구조, 발화구조의 영역으로까지 확장됨.
그 가운데서 음운구조의 파악은 구성요소인 음소가 한정되어 있는데다가 안정되어 있음으로 인해서 1930년대 프라그학파에 이르러 그 전모가 비교적 소상히 밝혀지게
발화행위
(locutionary act)
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 행위 그 자체
명제의 형태로 제시된 결과로서의 말이나 글
발화수반행위
(illocutionary act)
말속에 의도된 행위
정보전달, 약속, 사과, 위협, 예언, 명령, 요구 등이 포함
발화효과행위
(perlocutionary act)
나의 말이 타인에게 발생시키는 효
수행적인언어 -수행적인 언어이론을
문학작품으로의 적용
목 차
*주제-수행적 언어(수행적 언어 이론을 문학작품으로의 적용)
*부제-1.문학의 일상적 담화의 행위 속에 존재하는 수행적 언어의 개념과 수행적발화의 역사
2.언어의 수행성이 나타나는 작품들을 제시하고 작품의 재해석.
1. 서론 ............
발화는 다음과 같은 ‘언표적 행위’, ‘언표내적 행위’, ‘수행적 행위’라는 세 가지 행위를 동시에 수행한다는 것이다.
첫째, '언표적 행위(locutionary act)'는 단순한 발화행위 그 자체를 말한다. 둘째, '언표내적 행위(illocutionary act)'는 화자가 발화할 때 내재되는 ‘의도’를 말한다. 셋째, '수행적
발화 부분에서는 인물의 모방에서
완전히 탈피해야 하는게 정상입니다. 그러나 광대가 연행 현장에서 겪어야하는 심리적, 수행적 관습에 의해
판소리에서는 인물들의 시각에서 나온 목소리가 표현됩니다.
즉 판소리에서의 시점은 여러가지 형태의 시점이 마구 섞인 다성적 시점이 드너라 목소리의
아니라 바로 선언의 순간이다. 선언의 반성적 계기가 의미하는 것은 모든 발화는 단지 어떤 내용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주체가 그 내용과 관계 맺는 방식을 알려준다는 것이다. 가장 실용적인 대상과 행위들 역시 언제나 일생생활의 이데올로기를 구성하는 이런 선언적 차원을 포함하고 있다.